술과 건강: 알코올의 효과와 위험성에 대한
술을 마시기 전후에 해야 할 것들, 멀미와 숙취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 술과 혈압, 심장 건강, 간 건강, 치매 예방 등 술과 건강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술의 효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제한적으로 마실 때의 팁도 알려드립니다.
-술을 마시면 안 되는 대상과 상황
미성년자, 임신 중/임신 계획 중/수유 중
안전 관련 업무(건설중장비 및 교통수단 운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대
신체적/정신적 질환자
고령자
알코올 분해 효소가 없어 술을 마시면 얼굴이 빨개지는 알코올성 안면 홍조증이 있는 사람
1. 술을 마시기 전에 해야 할 것들
-식사를 충분히 한 후에 술을 마시세요.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술을 마시기 전에는 빈 속으로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기 전에는 미리 충분히 물을 마시고, 식사를 해서 알코올이 빨리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2. 술을 마신 후에 해야 할 것들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숙취 해결제를 준비하세요
-푹신한 침대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술을 마신 후에는 충분한 물을 마시고, 술이 흡수되기 전에 적극적으로 소화를 돕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을 마신 후에는 적극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몸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3. 멀미를 예방하는 방법
-술을 마시기 전에 식사를 충분히 하세요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을 마시기 전에 식사를 충분히 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서 몸의 반응을 계속 확인하며 느껴지는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술을 마신 후에 멀미가 오는 경우, 발끝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을 마시기 전에는 먹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신 후에는 찬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숙취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
-술을 마시면서 적정량을 유지하세요
-물을 충분히 마시세요
-술을 마신 후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세요
-숙취 해결제를 준비하세요
숙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을 마시면서도 적정량을 유지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술을 마신 후에는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면서 몸의 대사를 원활히 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숙취 해결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술과 혈압, 심장 건강
-적정량의 술을 마시세요
-과음은 혈압과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술을 마시면서 혈압을 측정하며 몸의 반응을 살피세요
술과 혈압, 심장 건강에 대해서는 적정량의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음은 혈압과 심장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면서 혈압을 측정하며 몸의 반응을 살피는 것도 중요합니다.
술은 혈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과음을 하지 않고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양의 술을 마시면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술과 간 건강
-과음을 하지 마세요
-술을 적정량으로 마시세요
-일주일에 2회 이하로 술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세요
술은 간 건강에 대해서는 과음을 하지 말고, 술을 적정량으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2회 이하로 술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술은 간에 큰 부담을 주기 때문에, 과음을 하지 않고 적절한 양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면서도 충분한 물을 마시고, 식사를 챙겨 먹는 것이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7. 술과 치매 예방
-적정량의 술을 마시세요
-과음은 치매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술을 마시는 습관을 유지하면서도 술과 치매 예방에 대해서는 적정량의 술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음은 치매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는 습관을 유지하면서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8. 술의 효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적당한 양의 술은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술은 뇌졸중 발생 위험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과음은 각종 질환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술의 효능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적당한 양의 술은 심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뇌졸중 발생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나왔습니다. 그러나 과음은 각종 질환 발생 위험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적절한 양의 술을 마시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뇌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양의 술을 마시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술의 위험성과 적정량 마실 때의 팁
-과음을 하지 마세요
-음식과 함께 마시세요
-운전은 절대 하지 마세요
과음을 하면 술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한적인 양으로 마시고, 술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이나 위험한 작업을 하기 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을 생각하지 않는 해로운 음주는 생명을 갉아먹습니다. 해로운 음주는 200여개가 넘는 질병과 부상 상태를 유발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330만 명의 사람들이 해로운 음주 때문에 사망하는데, 이 수치는 매년 사망자 수의 6%에 해당합니다.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의하면 국내 20대와 30대의 음주율이 다른 연령대보다 높은 편인데, 20~39세 죽음의 약 25%가 알코올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음주 폐해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1회 알코올 섭취량을 남자는 40g 이내, 여자는 20g 이내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 음주량은 건강에 아무 이상이 없고 알코올에 특별한 거부 반응이 없는 성인에게 해당합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소량의 음주에도 안면홍조 같은 알코올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람, 노인은 이 기준을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성인이라고 하더라도 평소에 이것보다 적게 마시거나, 아예 마시지 않는 사람이 일부러 이 만큼 마시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병의 언어: 몸의 신호 이해 p2 (0) | 2023.04.19 |
---|---|
질병의 언어: 몸의 신호 이해 p1 (1) | 2023.04.19 |
침대 vs 온돌 편안한 잠 no.2 (1) | 2023.04.12 |
침대 vs 온돌 편안한 잠 no.1 (0) | 2023.04.12 |
근력 훈련: 근육과 피트니스 구축을 위한 초보자 가이드 (0) | 2023.04.10 |
댓글